본문 바로가기

꿀팁뉴스

운전면허 정지 벌점 기준 얼마나 어떤 경우에 당하게 될까

728x90
반응형

1. 벌점 100점

벌점 100점 받으셨다고요? 술에 취한 상태를 넘어서서 운전을 한 경우죠. 혈중알코올농도 0.03% 이상 0.8%미만인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 등을 이용해서 형법상 특수상해, 예를 들어서 보복운전을 해서 입건이 되었을 때 벌점 100점을 받게 됩니다.

 

2. 벌점 60점

벌점 60점은 어떤 경우 일까요? 속도위반 60km를 초과한 경우에 해당이 된답니다. 

 

3. 벌점 40점

정차, 주차위반에 대한 조치불응인 경우에 40점에 해당됩니다. 단체에 소속이 되거나 다수에 포함이 되어서 경창공무원의 3회 이상의 이동명령에 따르지 않으셨다고요? 아이고 이런... 40점을 받으셨겠네요.

그리고 교통을 방해한 경우에도 4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0점도 정말 큰 벌점에 해당이 됩니다.

공동으로 위험한 행위를 해서 형사 입건이 되어도 벌점 40점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난폭운전으로 인해서 형사입건, 안전운전의무위반을 했을 때도 40점이 부과된답니다.

또한 공공공간의 차 안에서 승객의 소란 행위를 방치하는 운전을 하는 경우에도 운전자가 4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석을 해야하는 기간에 범칙금 납부기간 만료일 부터 60일이 경과될 때까지 즉결심판을 받지 아니할 때도 40점입니다.

 

4. 벌점 30점

중앙성 침범에 한해서 통행구분 위반을 했을 때 벌점 30점이 부과됩니다.

속도 위반일 경우에도 30점을 받는데요. 어느정도로 속도를 위반해야 할까요? 잘 기억해주세요. 지정된 속도에서 40km초과 60km이하입니다.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위반을 해도 벌점이 30점입니다.

어린이들이 다니는 길에서는 각별이 유의를 해야하죠. 어린이 통학버스 특별보호 위반을 했을 때도 벌점이 30점입니다.

그리고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가 의무를 위반했을 때도 벌점이 30점 부과됩니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갓길로 통행을 해도 30점이 적용되는데요.

이 외에도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다인승전용차로 통행위반을 해도 30점이랍니다.

게다가 경찰이 운전면허증을 보여달라고 할 때 보여주지 않고 경찰의 질문에 제대로 답변을 하지 않아도 바로 30점이 부과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5. 벌점 15점

벌점 15점을 받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신호와 지시위반을 했을 경우에 15점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속도 위반을 20km초과를 하고 초과 40km이하일 때 벌점 15점입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안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사이에 제한속도를 20km이내에서 초과한 경우에 한정해서 속도위반을 한 경우에도 벌점 15점이 주어집니다.

앞지르기 금지시기, 장소위반 적재제한위반 그리고 적재물 추락 방지 위반일 경우에도 가차없이 15점 부과!

우리가 흔히 하는 실수죠.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사용해도 15점이 부과된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운전 중에 운전자가 볼 수 있는 위치에 영상을 틀어놓고 보고 있는 행위도 15점이랍니다.

운전 중에 영상을 보는 것, 절대 안되겠죠?

운전 중에 영상장치를 만지고 조작하는 것은 될까요? 역시나 안되겠죠? 이것도 15점입니다.

그리고 운행기록계 미설치 자동차 운전금지 등의 위반도 15점이 부과된답니다.

 

6. 벌점 10점

벌점 10점은 뭔가 적게 느껴지지만 이게 쌓이고 쌓여서 큰 벌점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말아주세요.

어떤 경우에 벌점 10점을 받게 될까요?

보도침범, 보도횡단방법 위반으로 통행구분을 위반하면 벌점 10점입니다. 운전하다가 인도에 살짝 걸쳐지는 차량들 많던데 조심하세요!!

진로변경 금지된 곳에서 진로를 변경하거나 지정차로 통행 위반을 하면? 역시 10점 부과됩니다. 

일반도로에서 전용차로 통행을 위반해도 벌점 10점이 주어집니다. 

이 경우는 생각해보지 못하셨을 거예요. 바로 안전거리를 미확보하고 운전을 해도 벌점이 10점!

앞지르기 방법을 위반해도 벌점이 10점이고 보행자 보호 불이행과 정지선 위반을 해도 벌점이 10점입니다.

승객 또는 승하차자 추락방지조치 위반과 안전운전 의무 위반을 해도 벌점입니다.

그리고 안전운전 의무 위반인 경우는 당연하고요.

노상시비, 다툼 등으로 차마의 통행 방해행위도 이에 해당이 됩니다.

돌이나 유리병이나 쇳조각 도로에 있는 사람이나 차마를 손상시키는 우려가 있는 물건을 던져서 통행하는 행위 또한 당연히 위험하겠죠? 10점이 부과가 됩니다. 

도로를 통행하는 차마에서 밖으로 물건을 던져도 10점이 바로 쌓이게 됩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쉽게 저지르는 실수들이 벌점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  

잘 기억하고 있다가 위반하지 않도록 합시다.

 

728x90
반응형